직장을 다니면서 한 번쯤 기관의 실적, 행사, 그 외 여러 가지 사업에 대해
보도자료를 작성해 보라는 지시가 떨어지면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는 눈앞이 깜깜해지는
그런 경험 많이들 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사회 초년생 때 보도자료를 작성하라는 말을 듣고 인터넷검색을 통해 찾아보고
또 찾아보면서 한 글자 한 글자 어렵사리 적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지금은 14년이라는 직장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으뜸한곰탱이만의 보도자료 작성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1. 보도자료란
기업이나 단체, 정부 기관 등이 어떤 사실을 대중에게 알리고자 할 때 사용하는 대중적인 수단입니다.
2. 보도자료 역할
1) 대중적인 정보 전달: 보도자료는 언론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기업이나 단체가 새로운 제품 출시, 이벤트 개최, 조직 변경 등 다양한 정보를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활용됩니다.
2) 이미지 제고: 보도자료를 통해 기업이나 단체는 자신들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 출시나 기부 활동, 봉사활동 등을 보도자료로 발표하면, 대중은 그 기업이나 단체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3) 경쟁 업체와 차별화: 보도자료를 통해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차별화된 기능을 강조하거나, 특정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4) PR 활동: 보도자료는 기업이나 단체의 PR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 활동을 통해 기업이나 단체는 대중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고객들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뉴스와 매체의 신뢰도: 보도자료는 언론 매체가 신뢰할 만한 뉴스를 발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언론 매체가 보도자료를 발표하면, 그 기업이나 단체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 외에도, 언론 매체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제가 생각하는 보도자료는 기관(기업)의 우수성과 실적, 지역 사회에 대한 기여등을 알림으로써 기관의 이미지를 향상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고, 더 나아가 기관(기업)을 어필함으로써 투명성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으뜸한곰탱이의 보도자료 노하우 ※
- 개인적으로 위에 첨부되어 있는 보도자료작성법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위에 방식으로 한 번만 작성해 놓으면
어떠한 주제에도 내용만 바꿔 어려움 없이 편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너무 길게 풀어쓰기 금지 )
- 제목(대표 내용 설명하는 문구) → 본문 1(육하원칙 활용) → 본문 2(무엇을, 왜 구체화 부연설명) → 마무리(핵심인물들의 얻은 소감과 앞으로의 포부 소감 인용)
4. 보도자료 전달 방법(3단계)
1) 보도자료 작성 및 부서장 결재 완료
2) 각 기관만의 언론매체, 방송, 신문사 업무연락망 활용하여 결재 승인 보도자료 메일 일괄 발송
3) 담당기자 업무연락 및 메일 수신 여부 확인(핵심 내용전달 및 기사화 협조요청)
※ 보도자료는 행사 전날이나 당일에 작성해서 미리 전달해야 함.(지난 기사는 선호하지 않음)
※ 열심히 작성한 노력대비 기사화 되었을 때에는 핵심내용 한두 줄만 게시되는 경우가 있으니 실망하지 않기.
(기자 성향에 따라 보낸 그대로 실리거나 아주 핵심만 짧게 편집하는 경우가 많음.)
★ 보도자료 작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고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으뜸한곰탱이 였습니다.
'이슈(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벌 실종의 원인과 경고 신호 (0) | 2023.06.14 |
---|---|
대한민국의 전통 명약 홍삼에 대하여 (0) | 2023.05.28 |
어버이의 사랑과 은혜 항상 잊지마세요 (1) | 2023.05.04 |
905워시클럽에서 세차하세요 (1) | 2023.04.26 |
햇빛에 필수 선크림의 중요성에 대하여 (2) | 2023.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