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서 들어볼 수 있는 암의 종류라고 하면 위암, 대장암, 간암 등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암의 종류 들일 것입니다.
혹시 배우 김우빈이 투병했던 두경부암에 대해서 여러분은 들어보신 적 있으실까요? 그래서 오늘은 이름도 생소한 두경부암에 대해서 정보를 함께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경부암 위치 설명(출처:코메디닷컴 / 백세시대)
1. 두경부암(Head and Neck Cancer) 이란?
두경부암은 종양혈액질환으로서 뇌와 안구에 발생하는 종양을 제외하고 얼굴, 코, 입안, 후두, 인두, 침샘 및 갑상선, 머리, 목 등 두 경부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 종류로 흔하게는 입, 혀, 목, 인두 등에서 발생하며 악성 종양은 빠르게 성장하여 체내 각 부위에 확산 및 전이하여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종양을 말합니다.
2. 원인
출처:한국경제
1) 흡연: 가장 강력한 발암 물질이며, 흡연 시 연기에 함유된 유해(발암) 물질이 인드와 후두를 통해 폐로 들어가 모든 부위에 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이 높아집니다.
2) 음주(알코올): 음주는 주로 하인두와 후두두에 암이 발생하며, 과도한 알코올 소비는 두경부암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주와 흡연을 같이 할 경우 암 발생 위험률은 4배 이상 증가합니다.
3) 바이러스 감염: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알려진 인체유두종 바이러스(HPV)가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알려졌으며, 구인두(편도, 설근부) 편평 상피세포암의 약 15~50%에서 HPV가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
4) 그 외 질환: 역류성 질환, 식도 질환, 방사선이나 자외선, 비타민이나 철의 결핍 등이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3. 증상
두경부암의 초기 증상은 다소 미미할 수 있지만, 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출처:헬스경향 / 서울아산병
① 구강암 - 입술, 잇몸, 혀 등 입안에서 덩어리가 느껴짐 - 피가 나거나 같은 곳의 통증이 오래 지속됨 - 음식물을 씹거나 삼킬 때 불편한 증상 - 귀밑이나 목의 윗부분에 생긴 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