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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 장애, 원인, 연령별 주요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 예방 외

으뜸한 곰탱이🐻 2023. 11. 19.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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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으뜸한 곰탱이입니다. 

요즘 들어 저의 주변 지인들의 자녀들에게서 ADHD 판정을 받았다는 소리가 종종 들려와 어떤 문제인지 정보를 확인하여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ADHD가 무엇이고, 원인, 연령별 주요 증상, 진단, 치료, 예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ADHD

출처: 건강IN 10월호 magazine / 인산의학

ADHD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의 줄임말로, 주로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이는 주의력, 과잉행동, 충동성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신경학적인 발달 장애입니다.

2.  원인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예상되는 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전적(생물학적) 요인: 유전, 생후 1년 이내의 뇌 손상, 납중독 등
  2) 선천적 성격 요인: 활동력, 감정패턴, 주의집중력 등의 차이
  3) 환경적 요인: 담배연기, 알코올, 약물 등의 노출, 독소에 노출된 경험, 음식 첨가물 등


3. 연령대별 주요 증상

출처: 조선비즈  / 마음건강 길
출처:중앙일보 헬스미디어  / 마음건강길

 1) 영유아기(3세 이하)
   - 주의 집중에 어려움을 겪고 짧은 시간 동안만 관심을 가짐
   - 까다롭고 활발하며 젖을 잘 빨지 못하고 떼를 많이 씀
   - 지루함을 느끼고 자극을 찾는 경향이 있거나 자주 움직이며 극성 맞고 소란스러운 행동을 함
  2) 어린이(4세~12세)
    - 학교나 가정에서 주의 집중에 어려움을 겪음
    - 수업에 있어 긴 시간 집중을 못하며 질서나 규칙을 지키지 못해 단체생활이 어려움.
    - 숙제나 과제를 끝내기 어렵고 주의력이 흩어지는 경향이 있음
    - 말 안 듣는 아이로 인식되고 성적이 나빠짐
 3) 청소년 및 성인(13세 이상)
    - 청소년의 경우 과잉 행동이 줄어들지만 주의집중력이 떨어져 학습장애 나타남
    - 성인의 경우 집중력이 떨어지고 충동을 잘 조절하지 못하여 자신의 행동을 제어하는데 문제가 발생됨
    - 직장과 가족에서 타인과의 관계에 문제가 생김
    - 자동차 사고, 음주운전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술, 도박 등에 빠지는 경우가 많음
 

4. 진단

  1) 전문 의사가 실시하는 병력 조사 및 정신상태 검사
  2) 심리 검사 및 뇌영상 검사 
  3) 관련 신체 질환 평가(증상의 지속 기간과 집중력 문제 전반적 접근)

※ ADHD 자가진단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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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dsaju.net

청소년심리지원센터사이 쉼 > 정신건강정보 > 자가진단 > ADHD 청소년용 검사 (gangnam.go.kr)

 

산하기관 > 청소년심리지원센터사이쉼 > 정신건강정보 > 자가진단 > ADHD 청소년용 검사

 

www.gangnam.go.kr

성인 ADHD자가진단 (aiselfte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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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치료

 1) 약물치료: 도파민, 노르에프네프린 등 효과적이고 장기 복용에도 안전한 약물 사용 증상 완화
 2) 인지행동 치료 및 사회성 기술 훈련: 감정 조절, 분노 통제하기 등 증상 관리와 기술습득에 도움을 줌(약물치료 효과가 충분치 못할 때)
 3) 환경치료: 가정과 학교, 직장 등에서의 차분화 될 수 있는 인테리어 변화를 통한 환경을 조정해 심리 안정 도움을 줌

6. 예방법

출처: 피플투데이 /  헬스조선(클립아트코리아)

 ADHD의 명확한 예방법은 없지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정기적인 신체 활동, 충분한 수면, 영양균형 잡힌 식습관은 신체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의 지원과 교육적 환경의 조성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료 참고: 코미디닷컴)

7.  교육 방법

 1) 학습 활동을 짧은 단위로 나누어 제공: 집중력 유지 도움
 2) 시각적 자료를 활용: 정보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3) 명확한 학습목표 제시: 방향제시로 혼란 방지
 4) 활동적인 학습 방법 활용: 학습 참여 유도
 5) 개별화된 교육 계획: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수준의 학습 선택
 6) 긍정적 강화: 부정적인 강화보다 긍정적 강화에 더 잘 반응하기 때문에 긍정적 강화로 행동 조절 필요


★ 이렇게 ADHD 증후군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긍정적인 치료 방향 계획을 잡는 다면 누구나 극복 가능하기에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인 ADHD , ADHD 자가진단, ADHD 증후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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