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gether, Heart, Drawing

함께 마음을 그리다!!

건강

만성 폐쇄성 폐질환 원인, 증상, 진단법, 치료, 좋은 음식 등 핵심 요약

으뜸한 곰탱이🐻 2024. 3. 14. 06:30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으뜸한 곰탱이입니다.

코로나19 이후 후유증을 하소연하는 것 중 지속적으로 습관성 기침과 가래들이 생겼다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 의사들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후유증은 거의 없으며 기침이 지속 대고 가래가 잘 생기는 증상은

역류성 식도염과 만성 폐쇄성 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슴이 답답하고 아프며 숨이 차오르는 증상과 기침, 가래가 발생되는 원인 중 하나이며

호흡기 질환 중 하나인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에 대해서 여러분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1.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출처:대한산업안전협회 /  동아일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폐의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호흡기 질환으로 주로 흡연, 공기 중 오염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됩니다. 
질환의 특징으로는 비탈길 오르내릴 때, 빠른 걸음 등 유독 숨이 차는 증상이 있으며, 주로 활동량과 관계없이 호흡이 어려워지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서서히 진행되며 처음에는 가끔의 가벼운 호흡 곤란과 기침이 나타나면서 진행될수록 호흡 곤란이 심해지고 심장 기능도 저하시키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70세 이상 고령자의 사망 원인 중 네 번째로 흔한 질병입니다. 

2. 주요 원인 

출처:시사저널 / 헬스조선

1) 가장 큰 주요 원인은 흡연이며, 비흡연자의 간접흡연, 임신 중 흡연으로 인한 태아의 폐 성장과 폐질환 발생 유전 인자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2)  환경적인 요인으로 공기 중 대기 오염, 화학 물질 노출, 미세먼지 등이 있습니다.
4) 직업군에 따라 환경적인 위험 요인에 노출된 사람들이 많이 발생됩니다. 

반응형

3. 주요 증상 

출처:대전일보 / 헬스조선

1) 호흡 곤란이 주요 증상 중 하나이며, 만성 기침과 가래 등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2) 처음에는 힘들게 일하거나 빨리 걷기 등을 할 때 조금 숨이 차면서 기침을 하게 되고 점점 심해질수록 간단한 집안일을 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3) 중증 증상의 경우 많은 기침을 동반한 가래, 평상시 모든 행동에 숨이 차게 되며, 감기나 폐렴에서 회복하는데 몇 주이상 걸리며 이로 인해 쉽게 피곤해지게 됩니다

4. 진단  

1)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은 주로 폐 기능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2) 기본적으로 폐활량의 측정이 있으며, 산소 농도 측정 및 혈액검사, 영상학적 검사(방사선, ct 촬영 등)를 함께 시행할 수 있습니다. 

5. 치료 

출처:iStock / 하이닥

1) 금연
 - 남녀노소 관계없이 금연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치료하는데 핵심 요소입니다. 
2) 약물 요법
 - 조터나, 바헬바, 아노라, 심비코트, 렐바 등의 약을 사용하는 흡입제와 증상이 나빠질 경우 즉시 벤토린이라는 약을 사용하는 등 적절한 흡입제를 사용합니다. 
3) 호흡재활치료
 - 운동이 가장 중요하며 매일 혹은 이틀에 한번 걷기나 조깅 등을 진행해야 합니다. 
 - 처음에는 힘들더라도 점차 운동량을 늘려간다면 2~3개월 후에는 확실히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산소 치료: 산소 흡입이 호흡을 돕는 데 사용됩니다.
4) 산소 치료 요법
 - 저산소증이 심한 환자에게 시행되며 하루 15시간 이상 산소를 투여해 생존율을 높이고 폐동맥압을 감소시킵니다. 
 - 적혈구 증가증, 운동 능력, 폐 기능, 정신 상태호전에도 좋게 작용합니다. 
5) 수술적 치료
 - 정도가 심하다 생각되는 환자에게 폐 이식 또는 폐용적 축소술을 시행합니다. 

728x90

6. 좋은 음식  

1) 과일과 채소
 - 베리류 과일(블루베리, 딸기 등)과 녹색 잎채소(시금치 등), 오렌지색 채소(당근, 호박 등)가 좋습니다. 
2) 고단백 식품
 - 심장 건강을 좋게 해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연언, 고등어 등), 견과류(호두, 아몬드 등),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3) 충분한 물 섭취
 - 수분은 점액의 점도를 줄여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비타민 D 풍부한 음식
 - 산책을 통한 햇빛 노출이 있으며, 우유, 요거트, 달걀노른자 등이 좋습니다. 

2024.02.12 - [건강] - 비타민 D 효능, 하루 권장량, 정상 수치, 부족 증상, 많은 음식 등 핵심 요약

 

비타민 D 효능, 하루 권장량, 정상 수치, 부족 증상, 많은 음식 등 핵심 요약

안녕하세요 으뜸한 곰탱이입니다. 현재 비타민의 종류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비타민 C와 B의 중요성이 대중적으로 많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D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

kyhwk.tistory.com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 은 담배를 끊고 정기적인 운동과 위험 요인을 적절히 잘 피하고 조기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통해 관리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은 쉽지 않겠지만 금연부터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